영성코너
  • 신앙상담
  • 5분교리
  • 강론
  • 자료실
피정프로그램안내
후원회안내
오시는길
홈 > 영성코너 > 신앙상담
신앙상담
9일 기도의 방법과 유래는?
작성일 : 2014.05.30   조회수 : 1,323

40대 가정주부입니다. 저는 아직 9일기도는 해보지 않았는데 주변에서 많은 신자들이 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보통 묵주기도를 9일동안 하는 것으로 들었는데, 좀 더 자세한 9일 기도의 방법과 유래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희생과 노력속에서 묵주기도 등 바치면 교회의 특별은사 받아


<답>

9일기도는 개인이나 공동체가 특별한 은총을 얻기 위해, 또는 어떤 축일을 잘 준비하기 위해 9일동안 계속해서 바치는 기도입니다.
9라는 숫자의 기원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고 제자들이 성령강림을 받기 위해 예루살렘에 머물러(루가 24, 49; 사도 1, 4) 9일 동안 기도한 후 10일 만에 성령강림으로 새로운 하느님의 은혜로 복음이 널리 퍼지기 시작한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9일기도를 주로 묵주기도로 하는 이유는 예루살렘 다락방에서 성모님과 제자들이 함께 기도에 열중한 것에서 본떠온 것으로 여겨집니다. 묵주기도는 성모님과 함께 하는 기도이기 때문에 9일 동안 성모님과 함께 기도함으로써 성령강림 전 다락방에서의 모습을 재현하는 것입니다.
9일이라는 기간은 집중적인 신심과 영신적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자신의 희생이 따라야합니다. 9일기도가 미신적으로 남용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예를 들면 재물에 대한 욕심과 명예에 대한 욕심에 기인하는 청원들) 9일기도 신심은 아름다운 것이며 은총을 얻기 위해 언제나 누구든지 자기가 원하는 뜻을 품고 적당한 기도와 희생을 9일 동안 계속하면 교회에서는 특별한 은사까지 허락한다고 명시합니다.
19세기에 이르러 교회는 전대사를 얻을 수 있다고 하면서 9일기도를 권장했습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바치는 9일기도는 예수성탄 대축일, 성령강림 대축일, 성모님의 원죄 없으신 잉태 대축일입니다.
9일기도 방식은 개인이 나름대로 정하는 것이지만 은총이 가득하신 성모님과 함께 하는 방법인 묵주기도를 포함할 것을 권장합니다. 성인 성녀들은 이 9일기도의 방법을 아주 효과적으로 잘 이용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