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코너
  • 신앙상담
  • 5분교리
  • 강론
  • 자료실
피정프로그램안내
후원회안내
오시는길
홈 > 영성코너 > 신앙상담
신앙상담
예수님의 부활 어떻게 이해하나요?
작성일 : 2015.04.05   조회수 : 747
가톨릭 신앙에 입문한지 얼마 안 된 새내기 신자입니다. 교리 받을 때 육신의 부활에 대한 의문이 있었는데 질문을 못하고 시간을 보내다 세례를 받았습니다. 믿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데 어떤 신자가 예수님의 부활은 실제가 아니고 의미 부활, 즉 사랑하는 사람이 죽으면 그 간절함 때문에 생기는 자기 안에서 생기는 영적인 환시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부활에 대해 그렇게 말해준 사람은 천주교 신자가 아닌 모양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실제 부활입니다. 사실, 부활에 대한 가톨릭 신앙은 처음부터 몰이해에 부딪쳐왔고(사도 17,32 참조) 다른 어떤 문제보다도 가장 격렬하고 끈질기고 완강하고 교묘한 반대를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이 말하는 부활이란 『육신과 영혼의 분리인 죽음으로 사람의 육신이 썩게 되지만 그의 영혼은 육신과 다시 결합되기를 기다린다. 마침내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전능으로 예수님의 부활능력을 통해 육신을 우리 영혼에 결합시킴으로써 영원히 썩지 않을 생명을 육신에 돌려주신다.』 (교리서 997항 참조) 이것입니다.

즉 우리 눈에 보이는 죽음에 따른 육신의 부패는 흙으로 끝나지 않고 새로운 육신으로 거듭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누가 부활하느냐? 죽은 모든 사람입니다. 『선한 일을 한 사람들은 부활하여 생명의 나라에 들어가고 악한 일을 한 사람은 부활하여 단죄를 받게 될 것이다』 (요한 5,29)라고 하였습니다.

그럼 질문의 핵심으로 돌아가서 『어떻게 부활하느냐?』 하면,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자신의 육을 지니시고 부활하셨습니다. 『내 손과 발을 보아라. 틀림없이 나다!』 (루가 24,39) 실제의 살을 가지신 그런 부활이었습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은 부활신앙입니다. 그리스도교인들은 눈으로 보면 끝이라고 생각되는 죽음이, 끝이 아니고 새로운 시작임을 믿습니다.

『여러분은 세례를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고, 또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습니다.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하느님의 능력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골로 2,12)
목록